청바지를 사다

Posted by hi G on 2011. 4. 18. 12:38
오랜만에 청바지를 샀다. 대학교 내내 몸무게에 큰 변화가 없어서 청바지를 자주 살 필요가 없었는데, 졸업하고 지난 2년간 완전 고무줄 놀이 하느라 입을만한 청바지가 없어져 버렸다.

그래서 생각난 건데, 청바지 사이즈 만큼 몸상태, 그리고 정신건강을 잘 드러내는 것도 없다.

미국에 처음 유학왔던 중학교 시절, 미국 사람들은 정말 청바지밖에 안 입는 듯 했다. 게다가 백인 여자애들은 얼마나 날씬하고 쭉쭉빵빵하던지... 당시 한창 살이 올랐던 나는 그때 청바지 쇼핑하던 기억이 아직까지도 가끔씩 악몽에 나온다. 미국애들이 예쁘게 입던 boot cut 스타일이 도저히 안어울려서, 미국에서 처음 산 청바지는 후질근한 통바지였다. 이제 어디다 갖다 버렸는지도 모르겠지만.

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다니는 내내 몸무게도, 청바지 사이즈도 일정한 편이었는데, 졸업 후 1년 쉬는 동안 살이 엄청 빠졌었다. 집에 와서 긴장이 풀려서 그랬는지 몇 달동안 아프고, 마음도 쇠약했다. 그렇게 짧은 기간에 살이 그렇게 많이 빠져본 적이 없었다. 보는 사람마다 괜찮냐고 걱정스레 물어보고, 살 좀 찌우라고 충고했다.


그런 소리를 듣는 건 절대 건강한 상태가 아니다.


그 당시에 청바지를 하나 샀었다. 살이 너무 빠져서 입을만한 옷이 없었다. 백화점에 가도 맞는 옷을 찾을 수가 없었다. 유니클로 청바지는 3-4만원밖에 안했는데, 거기서 파는 제일 작은 사이즈를 사 입었다. 나 스스로도 놀랐다.

여자들은 이런 경험을 한번씩은 겪는 것 같다. 졸업과 취직 준비에 스트레스가 많았던 한 친구도 41kg까지 살이 빠진 적이 있다고 했다. 통통한 정도도 아닌, 아주 보통 체형인 어떤 친구가 잠시 연락이 끊긴 몇 년 사이 뼈만 남은 채 나타난 적도 있다. 이 외에도 거식증anorexia과 각종 식욕 이상 질환에 시달리는 젊은 여자들, 일일이 열거할 수도 없을 만큼 주변에 많다.

 아무튼 나는 학교에 돌아온 이후로 몸과 마음을 가다듬으며 다시 살이 붙기 시작했다. 단순히 더 많이 먹어서 그런 것 같지만은 않다. (물론 먹기도 잘 먹지만...) 바쁘게 살며 잡생각이 없어지고 쓸데없는 걱정도 덜 하기 시작했다. 주변 사람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, 무엇보다 곁에 늘 한결같은 크리스가 있었다.

 오늘 산 청바지, 1년 전보다 사이즈가 거의 2인치나 늘었다. 대학교 때 입던 그 사이즈로 돌아온 것이다. 나는 만족한다. 지금 내 청바지 사이즈에, 그리고 마음가짐에. 


그치만 여기서부터 더이상은 늘리지는 말자는 게 오늘의 다짐. 하하하....